1️⃣ 인터페이스(interface)
- 인터페이스는 설계
표준
입니다. - 클래스가 따라야할 최소한의 공통 규칙을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.
2️⃣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이유
- 모든 설계에
표준
이 있는 이유와 똑같다. - 개발자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메서드를 만든다면 일관성이 깨질 수 있다.
- 인터페이스를 활용해서 최소한의 규격을 정의한다.
- 세부 구현은 각 클래스에 맡긴다.
-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클래스가 고유한 특색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.
3️⃣ 인터페이스 적용
- 인터페이스는 모든 클래스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규칙을 정의합니다.
- 클래스에서
implements
키워드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 -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
구현체
라고 합니다.
interface Car {
void drive();
void stop();
}
4️⃣ 인터페이스 다양한 기능
1. 다중구현
implements
키워드로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수 있습니다.- 한 개의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(
Animal
,Flyable
)를 구현한 경우다중구현
이라고 합니다.
2. 다중상속
extends
키워드로 상속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- 상속은 이후 수업에서 자세하게 다룹니다.
5️⃣ 인터페이스에 변수를 선언하는 경우
- 변수 선언시 형식에 관계 없이 자동으로 상수로 선언된다.
public static final
로 선언됩니다.static
으로 선언되기 때문에 구현체 없이도 활용 가능하다.- 인터페이스는 표준의 역할이므로 변수선언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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