코딩 공부/Java

[Java] Chpater 2- 06) 인터페이스 - 표준화의 시작

sintory-04 2025. 2. 25. 17:38

    1️⃣ 인터페이스(interface)

    • 인터페이스는 설계 표준입니다.
    • 클래스가 따라야할 최소한의 공통 규칙을 정의하는 역할을 합니다.

    2️⃣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이유

    • 모든 설계에 표준이 있는 이유와 똑같다.
    • 개발자마다 서로 다른 방식으로 메서드를 만든다면 일관성이 깨질 수 있다.
    • 인터페이스를 활용해서 최소한의 규격을 정의한다.
    • 세부 구현은 각 클래스에 맡긴다.
    •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클래스가 고유한 특색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.

    3️⃣ 인터페이스 적용

    • 인터페이스는 모든 클래스가 지켜야 할 최소한의 규칙을 정의합니다.
    • 클래스에서 implements 키워드로 인터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를 구현체 라고 합니다.
    interface Car {
        void drive();
        void stop();
    }

    4️⃣ 인터페이스 다양한 기능

    1. 다중구현

    • implements 키워드로 다수의 인터페이스를 구현할수 있습니다.
    • 한 개의 클래스가 여러 인터페이스(Animal , Flyable)를 구현한 경우 다중구현 이라고 합니다.

    2. 다중상속

    • extends 키워드로 상속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상속은 이후 수업에서 자세하게 다룹니다.

    5️⃣ 인터페이스에 변수를 선언하는 경우

    - 변수 선언시 형식에 관계 없이 자동으로 상수로 선언된다.

    • public static final 로 선언됩니다.
    • static 으로 선언되기 때문에 구현체 없이도 활용 가능하다.
    • 인터페이스는 표준의 역할이므로 변수선언은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