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️⃣ Static
1. Static 이란?
static
키워드는 모든 객체가 함께 사용하는변수
나메서드
를 만들때 사용된다.객체(인스턴스)
를 만들지 않아도 클래스 이름만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.- 모든 객체가 같은 값을 공유한다. → 공용 게시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
static
변수와 메서드는 한 번만 생성되고Method Area(메서드영역)
에 저장된다.
2. Static 활용
static
키워드는 변수, 메서드에 붙일 수 있습니다.static
키워드로 선언된 변수와 메서드는 MethodArea 에 저장됩니다.- 각 객체(인스턴스)는 클래스영역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.
// People Class
class Person {
// ✅ static 변수
static int population = 0;
// ✅ static 메서드
static void printPopul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opulation);
}
}
// Main Class
System.out.println("static 변수: " + Person.population);
System.out.println("static 메서드: " + Person.printPopulation);
- People class 의 값이 Main 에서도 호출될 수 있다는 것!
2️⃣ 인스턴스 멤버(인스턴스 변수 + 인스턴스 메서드)
- 객체를 만들때 마다 생성되는
변수
와메서드
입니다. - 객체(인스턴스)를 생성한 후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각 객체가 개별적으로 값을 가집니다. (공유되지 않음)
- 인스턴스는
Heap
영역에 위치합니다.
1. 인스턴스 변수
- 객체가 생성될 때마다 따로 만들어지는 변수입니다.
- 객체를 생성한 후 접근할 수 있다.
name
변수는 각 객체마다 별도로 저장된다.
class Person {
String name; // ✅ 인스턴스 변수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1 = new Person(); // p1 객체 생성
p1.name = "gygim"; // ✅ p1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
Person p2 = new Person(); // p2 객체 생성
p2.name = "Steve"; // ✅ p2 객체의 데이터에 접근
}
}
- name 이라는 변수가 p1 과 p2 에 별도로 저장되는 걸 볼 수 있다.
2. 인스턴스 메서드
- 객체의 속성을 활용하는 메서드이다.
- 객체가 생성된 후에만 사용할 수 있다.
class Person {
String name;
void printName() { // ✅ 인스턴스 메서드
System.out.println("나의 이름은 " + this.name + "입니다.")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Person p1 = new Person();
p1.name = "gygim";
p1.printName(); // ✅ p1 객체의 메서드 실행
Person p2 = new Person();
p2.name = "Steve";
p2.printName(); // ✅ p2 객체의 메서드 실행
}
}
3️⃣ 클래스 멤버(클래스 변수 + 클래스 메서드)
- 클래스 자체에 속하는
변수
와메서드
를 의미한다. static
키워드를 사용해서 선언한다.- 해당 클래스로 만들어진 객체가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다.
- 클래스가 로드될때
Method Area
에 적재된다. - 객체 생성 없이 사용 가능하다.
1. 클래스 변수
- 클래스가 로드될 때 한 번만 생성됩니다.
- 모든 객체가 공유하는 변수입니다.
Heap
이 아니라Method Area
에 저장됩니다.- 객체를 만들지 않아도
클래스명.변수명
으로 접근가능합니다.
class Person {
static int population = 0; // ✅ 클래스 변수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✅ 객체 생성 전에도 클래스 레벨에서 직접 접근가능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erson.population);
Person p1 = new Person();
Person p2 = new Person();
// ✅ 모든 객체가 하나의 값을 공유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erson.population);
}
}
- 코드를 보다시피, 객체 생성을 하지않아도
Person.population
에 접근할 수 있다.
2. 클래스 메서드
- 클래스에 속하는 메서드이다.
- 객체 없이 사용할 수 있다.
- 클래스 변수만 사용할 수 있고 인스턴스 변수는 사용할 수 없다.
class Person {
static int population = 0;
public Person(String name) {
this.name = name;
population++; // 생성자 호출시 populataion 1 증가
}
static void printPopulation() {
System.out.println("현재 인구 수: " + population); // ✅ 클래스 메서드, static으로 선언된 변수 용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✅ 객체생성 여부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
Person.printPopulation(); // 현재 인구 수: 0
Person p1 = new Person("gygim"); // 생성시마다 population 1 증가
Person p2 = new Person("Steve"); // 생성시마다 population 1 증가
Person.printPopulation(); // 현재 인구 수: 2
}
}
4️⃣ Static 사용시 주의사항
static
은 공유가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한다.
- Static 메서드
에서는 인스턴스변수에 접근할 수 없다.
- 인스턴스 멤버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객체가 생성되어야 한다.
- 객체 생성없이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, 접근도 당연히 안된다.
- static
변수와 메모리는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메모리에 유지됩니다.
- 너무 많은
static
남용하면 메모리 낭비로 이어집니다.
'코딩 공부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Chpater 2- 06) 인터페이스 - 표준화의 시작 (0) | 2025.02.25 |
---|---|
[Java] Chpater 2- 05) final - 변하지 않는 값 (0) | 2025.02.25 |
[Java] Chpater 2- 03) 레퍼클래스 (기본형 참조형) (0) | 2025.02.25 |
[Java] Chpater 2- 02) JVM 메모리 영역 (0) | 2025.02.25 |
[Java] Chpater 2- 01) 클래스와 객체 (1) | 2025.02.25 |